건강

속이 더부룩 할 때 소화에 좋은 음식 5가지

스마트뉴스 2021. 1. 13. 14:12

평상시 위장이나 장이 좋지 않아 소화를 잘 시키지 못하는 분들이 있는데요! 소화력이 약하거나 장이 약해 매번 음식을 먹을 때마다 소화제를 먹거나 소화를 위해 여러 노력을 해야 하시는 분들이 있습니다. 이런 분들은 소화에 좋은 음식을 드셔서 위나 장이 소화를 잘 시키도록 노력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일부러 소화제를 먹거나 하지 말고 천연 음식 섭취를 통해 소화를 잘 시키는 것이 위나 장에 무리가 가지 않고 좋습니다. 오늘은 속이 더부룩 할 때 소화에 좋은 음식 5가지를 소개해 드리고자 합니다.

 

1. 산 성분으로 신진대사를 돕는 매실

매실은 많은 사람들이 소화가 잘 되지 않을 때 먹는 음식으로 알고 있습니다. 매실차를 마시거나 매실청을 만들어 먹기도 하고 술로도 담가 먹는데요. 특히 속이 좋지 않을 때 따뜻하게 매실차를 타서 먹고 나서 조금 있으면 트름이 나오면서 자연적으로 속이 더부룩한게 숙 내려가는 경험은 많이들 해보셨을 겁니다.

 

 

매실은 신맛으로 입맛을 자극하기도 하고, 몸의 신진대사를 활발하게 해주기도 합니다. 소화 뿐만 아니라 설사에도 도움이 된다고 하니 매실을 자주 섭취해 주면 좋을 것 같습니다.

 

2. 속쓰림을 다스려 주는 양배추

양배추 또한 다양한 요리에 활용되며, 샐러드로 먹기도 하는데요! 먹을 때 아삭한 식감과 함께 달콤한 맛도 있어 다양하게 활용되고 있습니다. 양배추에는 비타민B6, 비타민C, 비타민K, 엽산, 칼륨, 마그네슘 등 다양한 영양성분이 있고, 특히 비타민U 성분이 위벽을 보호해 주고 위점막을 강화해 주기 때문에 속쓰림을 다스려 주고 손상된 위를 재생하는데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평상시 속쓰림이 많다면 양배추를 자주 드셔보세요.

3. 천연 소화제 무

무는 요리 할 때 참 많이 사용되는 식재료입니다. 김치를 담글 때도 사용하지만 각종 국물요리나 조림 등에도 많이 사용하는데요! 무에는 소화를 촉진시켜주는 성분들이 많이 들어 있기 때문에 위궤양이나 위통증을 예방하거나 완화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또한 탄수화물을 잘 소화시켜 주기 때문에 식사시 같이 먹으면 소화가 잘 됩니다.

4. 단백질 분해효소로 고기 소화에 좋은 파인애플

고기를 자주 섭취하시는 분들 참 많지요. 고기를 먹고 나면 소화가 좀 오래 걸리는 편인데요! 고기는 대표적인 단백질음식입니다. 고기를 먹고 나서 속이 더부룩하고 소화가 잘 되지 않는다면 파인애플을 먹으면 소화에 도움이 됩니다. 파인애플에는 단백질 분해효소인 브로멜린이 풍부하게 들어있어 고기와 먹으면 좋습니다.

5. 위벽을 보호하고 위점막을 강화해 주는 마

마에는 끈끈한 점액질이 있는데, 이 점액질에는 뮤신이라는 성분이 있습니다. 이 성분은 위벽을 보호하고 위점막을 강화해 주기 때문에 위염이나, 속이 쓰린 사람들에게 매우 좋다고 합니다. 또한 사람 침에 들어있는 소화 성분 아밀라아제가 함유되어 있어 소화하는데도 도움을 줍니다. 마는 예로부터 약재로도 많이 쓰이기도 했기에 건강에 참 좋은 식재료입니다.

오늘은 속이 더부룩 할 때 소화에 좋은 음식 5가지를 소개해 드렸습니다. 항상 건강은 무엇보다 1순위 입니다. 건강 잘 챙기세요.